본문 바로가기
건강

통증이란 무엇인가?

by 꿀정보대방출 2022. 11. 22.

통증의 역할

우리는 "통증"을 느끼는 것으로, 신체에 어떠한 이상이나 이변이 발생하고 있는 것을 깨닫습니다. 만약 “아프다”라는 감각이 없으면 위험을 감지하거나 회피할 수 없어 부상이나 질병을 반복하거나 생명의 위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통증」은 본래, 우리의 신체나 생명을 지키는, 생명 활동에 빠뜨릴 수 없는 역할을 가집니다.
그러나 그 중에는 "생명 활동에 필요하지 않은 통증"도 있습니다.
필요 이상으로 오래 지속되는 통증이나 원인을 모르는 통증은 큰 스트레스가 되어 불면이나 우울증 등 다른 질병을 일으키는 계기가 됩니다. 이 경우 "통증" 자체가 "병"이며 치료가 필요합니다.

통증이란?
통증이란?

통증을 느끼는 일반적인 경우

상처나 화상, 타박 등에 의해 신체가 자극을 받으면, '신체가 손상되었다'라는 정보가 발생합니다. 그 정보는 전기 신호로 변환되어 신경을 전달하여 뇌에 전달됩니다. 뇌가 그 정보를 인식하고 처음으로 ‘아프다’고 느끼는 것입니다.
대부분 통증의 원인이 된 부상이 나으면, 통증도 사라집니다.

통증의 종류

일단 "통증"이라고 해도 원인이나 상태에 따라 다양합니다.
"통증"은 그 원인에 따라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통증의 원인과 상태에 따라 적절한 접근 방식이 다르므로 먼저 자신의 "통증"에 대해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몸에 위험을 전하는 통증(침해 수용성 통증)이란

절상, 화상, 타박, 골절 등의 부상을당하면 그 부분에 통증을 일으키는 물질이 발생합니다. 이 물질이 말초 신경에 있는 「침해 수용기」라고 하는 부분을 자극하는 것으로 통증을 느끼기 때문에, 「침해 수용성 통증」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일부 두통과 치통, 류마티스 관절염 및 골관절염 통증 등도 이에 해당합니다. 침해 수용성 통증은 무겁고 줌으로 한 통증 방법이 특징입니다. 이 통증은 대부분 급성이며 일반적인 진통제가 효과를 나타냅니다.

신경통(신경장애성 통증)이란

어떠한 원인에 의해 신경이 손상되어, 그로 인하여 일어나는 통증을 「신경장애성 통증(신경 생강과 우울)」이라고 합니다.
대상 포진이 치유된 후의 장기간 통증이나 당뇨병의 합병증에 따른 통증, 좌골 신경통, 경추증에 수반되는 신경장애 통증 등이 있습니다. 상처나 염증 등이 보이지 않더라도 통증이 있는 경우에는 신경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40대 이상으로 많아 일본에서는 약 660만명 이상※의 환자가 있다고 추정되고 있습니다.​

몸에 위험을 전달하는 통증 (침해 수용성 통증)과 신경 통증 (신경 병성 통증)의 분류에 해당하지 않는 통증은

종래, 몸에 위험을 전하는 통증(침해 수용성 통증)과 신경의 통증(신경장애성 통증)에도 적용되지 않고, 「심인성 통증」이라고 불리는 경우가 많았던 이 분류의 통증은, 뇌의 인지 이상에 의해 발생하는 통증이며, 그 문제의 본질은 마음이 아니라 뇌에 있다고 생각됩니다.

현재의 의학에서는 여전히 검사에서 이상이 발견되지 않는 경우가 있지만, 원인이 없고 통증을 느끼고 있는 것은 아니고, 뇌에 어떠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는 아직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섬유근통증에 수반되는 통증도 이 분류에 포함하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통증의 만성화

갑자기 아프고 1개월 이내에 가라앉는 통증은 "급성 통증", 3~6개월 이상으로 오래 지속되는 통증은 "만성 통증"이라고 합니다. 「급성 통증」은 그 원인이 되는 부상이나 병이 나으면 사라져 가는 것입니다. 통증이 생겼을 때에 적절한 치료를 하지 않고, 그대로 놔두면, 「만성 통증」으로 바뀌는 경우도 있습니다.
통증은 교감 신경의 긴장과 운동 신경을 흥분시켜 혈관 수축과 근육의 긴장을 일으킵니다. 그 결과, 혈액순환이 나빠져, 「통증을 일으키는 물질」의 발생으로 이어집니다.

일반적으로 통증이 발생하더라도 교감 신경 반응은 즉시 가라 앉고 혈액 순환이 개선되어 통증이 진정됩니다. 그러나 통증이 길어지면 혈액 순환의 나쁜 상태가 계속되어 "통증을 일으키는 물질"이 많이 발생하게됩니다. 이 「통증을 일으키는 물질」은 혈관을 수축시키기 때문에, 한층 더 혈행을 악화시키고, 또 「통증을 일으키는 물질」이 발생한다, 라고 하는 “통증의 악순환”을 일으켜 갑니다.
또한 통증이 만성화되면 통증을 일으킨 원인이 사라지더라도 통증을 제거하는 것이 좀처럼 불가능합니다.
게다가, 통증이 계속되면 통증에 대해서만 주의가 향하는 경향이 있어, 잠을 잘 수 없게 되거나, 불안이나 공포로부터 우울증 상태로 연결되어, 점점 통증에 사로잡혀 증상이 무서워진다는 악순환에 빠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빠른 상담이 필요

비슷한 통증을 가진 사람이라도, 가지고 있는 「통증의 요소」는 사람 각각입니다.​

통증을 만성화시키지 않기 위해서도, 당신의 통증을 올바르게 파악해, 조기에 적절한 치료를 실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리한 인내는 금물입니다. 고민을 안고있지말고, 우선은 근처의 「정형 외과」 「통증 클리닉」  등의 의료 기관을 방문하여, 의사와 상담합시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https://kw7777-2.tistory.com/1

 

요통증 증상에 대해 알아보자

요통증 증상에 대해 알아보자 요통증이란? 요통은 남성에게는 첫번째, 여성에게도 어깨 결림 질환에 이어 두번째로 발병이 많은 증상으로, 발병 숫자는 매년 증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허리는

kw7777-2.tistory.com


통증 종류
통증약
통증 영어로
피부 통증
통증 뜻
통증의학과
통증클리닉
통증치료
영화 통증
통풍
통증 원인
통증 노래
통증 완화
신경 통증
crps(복합부위 통증 증후군)
고통
아픔
손가락 마디 통증
통증 웹툰
통증 거미

댓글